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클립스에서 Git 사용법 5 ( PUSH, PULL )

Git

by somiyuralove 2019. 1. 9. 23:12

본문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 이어 이번시간에 계속 강의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오늘 엄청 추웠는데, 출퇴근 및 학교 다니시면서 옷따듯이 입고 다니는지 모르겠습니다.
항상 건강이 최우선이다라고 생각하시고 모든일에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강의시작하겠습니다.

먼저 GitHub로 로그인해서 master 브랜치의 HelloWorld/src 밑에 HelloWorld.java 파일을 수정해보겠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수정버튼을 클릭해서 수정화면으로 진입합니다.
그 화면에서 System.out.println("GitHub modify 8 line"); 코드를 추가하고 저장을 합니다.


GitHub modify 8 line changed. 라고 Commit message를 입력한 후 Commit Changes라는 버튼을 눌러 커밋합니다.

외부에서 원격 저장소를 변경한 상황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제 로컬 저장소의 내용도 변경 한 후 커밋해보겠습니다.
System.out.println("Local modifyed 8 line"); 를 추가한 후 Commit Message에 Local modifyed 8 line changed 를 입력한 후 커밋합니다.


그런다음 Git 퍼스펙티브의 프로젝트 루트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Merg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Merge options와 Fast forward option은 기본 설정 상태를 유지하고 Merge 버튼을 클릭합니다.

Merge Result 창에서 아래와 같이 충돌되었다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충돌이 발생한 곳으로 돌아가 적당하게 코드를 수정하여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코드를 수정합니다.

프로젝트 익스프롤러로 돌아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Team -> Add to Index 를 클릭해 충돌이 해결되었음을 노티한 후 Team -> Commit를 선택하고 Commit messages에 conflict resolved로 한 후 커밋합니다.
Git 퍼스펙티브로 돌아가서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Push Branch 'master'... 를 선택합니다.

Preview 버튼을 클릭합니다.

push 버튼을 클릭하여 푸시합니다.

푸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아줍니다.
그리고, 깃허브의 원격저장소로 가보면 정상적으로 변경 내역이 반영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깃허브로 이동하여 수정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commit changes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커밋합니다.

Git 퍼스펙티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메뉴에서 Pull을 선택합니다.

그럼 풀 작업을 진행한 결과창을 볼 수 있고.. 그창에서 OK를 클릭하면 작업이 끝나게 되고 로컬 작업영역에 원격에서 작업한 코드가 적용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pull을 했는데, Problem Occurred와 같은 창이 나타나고 풀이 안되면 아래와 같은 설정을 한다.
Git 퍼스펙티브의 프로젝트 루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가장 아래의 Properties를 선택한 뒤 Configuration에서 Location 항목옆의 Open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줄 부분을 타이핑한 뒤 저장합니다.


그리고 다시 pull을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이클립스에서 Git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XCODE에서 Git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시간이 허락되면 소개를 함 해볼까 합니다.
그럼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시간에 뵈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