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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ode 환경

아이폰 개발 ( i-os )

by somiyuralove 2019. 1. 12.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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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강좌는 첫강좌로 아이폰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발 도구인 Xcod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Xcode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 가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고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는 있으나 애플 아이디가 있어야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xcode/download/

그럼 Xcode가 설치되었다는 가정하에 강의를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해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Single View Application으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Xcode 7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Xcode7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위치 등을 지원하는 개발 툴로서 iOS9.x와 OS X EI Captain을 지원합니다.

이 개발 툴을 사용하여 개발뿐만 아니라 테스트, 디버깅, 배포까지 가능하게 해줍니다.

Xcode는 Objective-C 혹은 Swift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C는 C 언어에 스몰토크 스타일을 추가한 객체지향 언어로서 애플의 OS X와 iOS의 기본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구의 디테일한 기능을 알아보는것은 처음 툴을 사용함에 있어서 기본이므로 화면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탐색기

상위화면에서 가장 왼쪽에 프로젝트 탐색기가 표시됩니다. 프로젝트 탐색기는 위쪽의 선택바, 중앙에 있는 콘텐츠, 아래쪽의 필터바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위쪽의 선택바에는 8개의 탐색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각각의 버튼을 누를때마다 첫번째 항목의 프로젝트 탐색기는 다른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 7개의 탐색기로 변경됩니다.

첫번째 버튼 부터 "프로젝트", "심볼", "검색", "문제점", "테스트", "디버그", "중단점", "리포트" 버튼을 나타냅니다.

두번째 중앙의 콘텐츠 영역은 실제 소스파일, 헤더파일, 리소스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필터 바는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여러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필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아래쪽에 있는 텍스트 상자에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하거나 그 오늘쪽에 있는 아이콘을 입력하여 최근 수정된 파일 혹은 소스 컨트롤 상태를 표시하는 파일들을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에디터

에디터는 첫번째 버튼부터 "표준 에디터", "도움 에디터", "버전 에디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준에디터는 일반적으로 보여주는 1개의 윈도오, 앱개발시 주로 사용하는 에디터입니다.

도움 에디터는 2개의 윈도우를 제공하는 에디터로 2개의 파일을 서로 비교하거나, 2개의 소스 코드를 동시에 작업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특히, 스토리보드에서 자동으로 객체 변소를 생성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버전에디터 역시 2개의 윈도우를 제공하는데 동일한 파일을 버전에 따라 각각 2개의 윈도우에 로딩하여 이 파일이 어떻게 수정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Xcode 라이브러리

Xcode 라이브러리는 Xcode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습니다.

버튼의 순서대로 "파일 템플릿 라이브러리", "코드 스니핏 라이브러리", "오브젝트 라이브러리", "미디어 라이브러리" 입니다.


* 인스펙터(Inspector)

인스펙터는 캔버스에 있는 컨트롤과 코드 사이의 연결, 컨트롤의 크기 변경, 속성변경, 파일 정보 출력 및 변경 등을 처리하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스펙터는 6개의 버튼으로 구성하는데, .storyboard, .nib파일을 선택했을때 오른쪽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인스펙터 선택 아이콘 버튼은 순서대로 "파일 인스펙터", "퀵 헬프 인스펙터", "아이덴티티 인스펙터", "어트리뷰터 인스펙터", "사이즈 인스펙터", "커넥션 인스펙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 도큐먼트 아웃라인 창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storyboard, .nib 파일을 클릭했을때 나타나는 창으로써 현재 스토리보드가 구성된 컨트롤 구조를 계층화 형태로 보여줍니다.


* 캔버스

Xcode의 중앙에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캔버스 역시 .storyboard, .xib파일을 선택했을때 나타나는 창으로 보통 여기서 컨트롤들을 위치시켜 디자인 합니다. 여기서 나타나는 화면이 바로 앱에서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오브젝트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컨트롤들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캔버스에 올려주면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Xcode 툴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발을 함에 있어서 툴의 사용법을 숙지하는게 무었보다도 중요합니다.

툴을 많이 사용해서 손에 익숙할 수 있도록 사용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뵐께요.

바이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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