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ction framework란 데이터군을 저장하는 vector와 같은 클래스들을 표준화한 설계를 뜻합니다. 컬렉션은 다수의 데이터, 즉 데이터 그룹을 프레임웍은 표준회된 프로그래밍 방식을 의미합니다.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컬렉션(다수의 데이터)을 다루는데 필요한 다용하고 풍부한 클래스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의 짐을 상당히 덜어주고 있으며, 또한 인터페이스의 다형성을 이용한 객체지향적 설계를 통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법을 익히기에도 편리하고 재사용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핵심 인터페이스인 List인터페이스, Set 인터페이스, Map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면 List, Set 인터페이슬 구현한 컬렉션 클래스들은 서로 많은 공통적인 부분이 있어서, 공통된 부분을 다시
뽑아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지만 Map인터페이스는 이들과는 전혀 다른 걔념이어서 공통으로
뽑을수가 없습니다.
List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ArrayList, LinkedList, Stack, Vector등이고...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이고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합니다.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HashSet, TreeSet등이고, 순서를 유지하지 않는 데이터의 집합,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Map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HashMap, TreeMap, Hashtable, Properties등이 있고,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집합이고 순서는 유지되지 않으며, 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값은 중복을 허용합니다.
키(key)란, 데이터 집합 중에서 어떤 값(value)을 찾는데 열쇠(key)가 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래서 키(key)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ArrayList 클래스의 사용과 ArrayList 클래스의 메서드들을 이용한 예제를 보여보았습니다.
ArrayList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위의 예제에서 다루고 있고, ArrayList클래스의 메서드를 이용해서 리스트를 다루는 예제를 위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ArrayList의 두번째 예제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Vector 클래스에 대한 예제입니다.
소스는 차근차근 분석해부시면 쉽게 이해하실것이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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