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T(Abstract Window Toolkit)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Window프로그래밍(GUI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AWT는 GUI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개의 관련 패키지와 클래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들을 이용하면 윈도우와 같은 GUI어플리케이션을 쉽고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서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텍스트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해왔지만, AWT를 시용하면 그래픽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명이 java.awt로 시작하는 것은 모두 AWT관련 패키지입니다.
* 컴포넌트(Component) - Component는 MenuComponent를 제외한 AWT의 모든 컴포넌트의 조상이고 추상클래스입니다. Component에는 컴포넌트의 가져야 할 공통적인 메서드들을 정의해놓고 있습니다.
그건 인터넷에서 직접 찾아보시면 될것입니다.
* 컨테이너(Container) - Component의 자손들 중에 Container와 그 자손들이 있는데, 이 들을 컨테이너라고 부릅니다. 컨테이너는 다른 컴포넌트들을 포함할 수 있어서 Button, Label과 같은 컴포넌트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가 컨테이너를 포함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AWT의 주요 컴포넌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Frame - GUI프로그래밍의 가장 대표적인 컴포넌트로 다른 컴포넌트들을 포함할 수 있는 컨테이너 입니다.
titlebar와 최대화 버튼, 최소화버튼, 닫기버튼이 있으며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Frame의 예제 소스를 한번 보시겠습니다.
* Button - Button은 사용자가 클릭했을때, 어떤 작업이 수행되도록 할 때 사용합니다.
* Choice - 여러 개의 item이 있는 목록을 보여주고, 그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할 때 Choice를 사용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시간에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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